반응형


토마토효능

토마토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 풀입니다.우리나라 말로 일념감이라고 합니다.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며 얼굴이 파랗게 된다는 유럽 속담이 있습니다.이 속담의 의미는 토마토를 꾸준히 먹으면 의사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는 뜻입니다.그리고 토마토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항산화 물질등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꾸준히 드시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그럼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라이코펜 함유하고 있다.

토마토가 건강식품으로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라이코펜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라이코펜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이며 토마토가 붉은빛을 띠게 하는 색소입니다.그럼 라이코펜의 효능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진다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합니다.연구에 따르면 라이코펜은 토코페롤은 비타민c와 100배 이상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그리고 평소에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활성산소로 인한 노화와 각종 질병을 효과적으로 에방 할수 있습니다.


2.피부미용에 좋다.

활성산소가 발생하면 피부는 활성산소를 없애기 위해 멜라노사이트 호르몬을 분비하고 이과정에서 멜라닌이라는 성분이 생성됩니다.멜라닌은 활성산소를 없애고 자외선을 차단하는 좋은 작용을 하긴 하지만 동시에 피부및을 검게하고 기미를 생긱에 하는 부정적인 작용도 합니다.라이코펜은 멜라닌 생성을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사전에 제거해 주며 피부 미맥및 기미제거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그리고 라이코펜은 피부 탄력을 떨어뜨리는 일중항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3.항암효과에 도움을 준다.

여러가지 임상 실험을 한 결과 라이코펜이 암에 유익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그중에서도 전립선이나 폐,위람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현재까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런한 항암효과는 라이코펜 단일성분의 효과가 아니라 토마토 안의 비타민과 칼륨등 다양한 성분과의 복합적 효과 그리고 라이코펜의 항산화 효과에 의 한 간접적인 효능으로 보입니다.




4.다이어트,비만 예방에 도움을 준다.

영국 레딩대학 줄리 러브그로브 박사 연구팀에 따르면 라이코펜이 식욕 호르몬으 조절하는 작용을 하여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해주며 지방 합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그리고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고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함 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5.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스라엘 라이코레드사 아몬 아하론 박사에 의하면 라이코펜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우리 몸은 유해산소가 쌓이면 노화가 됩니다.젊을 때는 몸속의 항산화 물질이 유해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지만 나이가 들어 갈수록 유해산소로 부터 혈관을 방어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이럴때 라이코펜 같은 항산화 성분을 보충하게 되면 혈관의 노화를 막아주고 고혈압니나 동맥경화등 같이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라이코펜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액에 과잉으로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주면서 혈관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6.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된다

우리 식단은 나트륨을 많이 섭취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압이 높아지거나 풀필요한 붓기가 생길수 있습니다.그리고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된 토마토를 섭취하면 칼륨 나트륨 균형을 이루는 과정을 유도하여 체내의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배출 할수 있습니다.




토마토 잘 먹는법

1.토마토를 드실때 익혀 먹으면 라이코펜 함량을 더욱 높힐수 있습니다.

2.기름과 함께 토마토를 먹으면 라이코펜이 기름에 녹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흡수율을 높힐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코펜은 하루 섭취량은 15~30mg정도가 좋습니다.그 이상 섬취하면 흡수율이 떨어지고 소변으로 배출됩니다.이상으로 토마토의 효능과 먹는법을 알아 보았습니다.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나요?그럼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2018/02/21 - [건강 이야기] - 비오틴효능

2018/02/21 - [건강 이야기] - 총백차효능

2018/02/20 - [건강 이야기] - 메리골드차효능

2018/02/20 - [건강 이야기] - 해죽순효능

2018/02/20 - [건강 이야기] - 울금효능

2018/02/19 - [건강 이야기] - 감태효능

2018/02/19 - [건강 이야기] - 자색고구마효능

2018/02/19 - [건강 이야기] - 허니부쉬효능




반응형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차인치효능  (2) 2018.02.22
변비에좋은차  (0) 2018.02.22
비오틴효능  (0) 2018.02.21
총백차효능  (0) 2018.02.21
메리골드차효능  (0) 2018.02.2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