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상황버섯효능
상황버섯은 담자균류 민주름버섯목 진흙버섯과의 버섯입니다.상황버섯에는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꾸준히 섭취하시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또한 약용으로 쓰이기도 합니다.우리 몸에 어떻게 유익한지 알아보고 또한 상황버섯의 구체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보통 상황버섯은 뽕나무에서 난다고 하여 흔히 상황버섯이라고 부르지만 뽕나무 되에 자작나무 산벚나무등 대부분 활엽수의 입목이나 고목위에서도 자랍니다.


1.면역력 개선에 도움
상황버섯은 베타클루칸이 들어 있어서 면역세포 반을을 활성화 하고 백혈구 세포 생산을 자극하는 작용이 있어서 면역기능을 개선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또한 베타클루칸의 면역력 증진 효과는 국내외를망론하고 여러연구 결과로 밝혀졌습니다.




2.항암효능에 도움
상황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성분은 면역세포인 T세포와 nk세포 등을 활성화 시켜주며 암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는 작용도 합니다.그리고 암페로를 직정 공격하지 못하게 하며 방사선및 항암치료 부작용을 줄여주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3.당뇨에 도움을 준다
상황버섯속의 베타글루칸은 당뇨를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충북대 식품공학과에서 진행한 동물실험 결과 베타글루칸을 2주동안 먹은 당뇨병 쥐가 먹지 않은 쥐보다 혈당 농도가 무려 35~42%정도가 낮아 졌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4.지질대사 개선에 도움
상황버섯에 들어 있는 베타글루칸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인 ldh의 수치를 낮추어 주며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줍니다.많은 임상 실험을 통해 밝혀진 사실은 베타글루칸을 꾸준히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며 심장질환의 발병 위험은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5.항산화효과
상황버섯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100그램당 약 31.72그램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이것은 영지 버섯에 비해서 6.4배 표고 버섯에 비해 31.7배나 됩니다.꾼준히 섭취하면 활성 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상황버섯은 장내세균 유해효서 저해 효과,간보호 작용,항염증,숙취해소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상황버섯에는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구아닐산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고혈압이나 심장병 들에 도움이 되며 또한 상황버섯은 성질이 차거나 평이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더욱 좋습니다.그 뿐 아니라 자궁출혈이나,항문출혈등 출셩성 질환에 대해 지혈작용을 하며 여성들의 질염에 나타나는 냉증과 대하증을 지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최근 들어서 상황버섯은 암을 예방하는 물질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암환자들에게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또한 간암과 소화기 계통의 암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버섯은 한꺼번에 많이 드시기 보다는 매일 소량씩 드시기만 해도 암세포의 발생이나 증식과 전이를 억제 해줍니다.항암제이기도 하며 항암제의 부작용을 줄여주고 효과를 강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상황버섯 끓이는법
2리터의 물에 상황버멋 40그램을 넣고 약한 불에서 천천히 달여주면서 끓이면 됩니다.끓일때 스테인레스나 철로 된 냄비보다는 사기나 질그릇이나 약탕기로 끓이는 것이 약효과를 높이는데 좋습니다.최소 2~3시간 정도 끓여서 수시로 마시되 좀더 진하게 복용하고 싶다면 상황버섯의 양을 조금 늘리시면 됩니다.상황버섯은 한 번만 끓여서 마시는 것보다 적어도 3번까지 재탕하여 성분이 충분히 우러나온다고 하니 참고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상황버섯 먹는법
상황버섯의 경우 다른 버섯과는 달리 음식으로 먹기보다 차로 끓여 먹거나 엑기스로 만들어 마시게 되는데요.다른 약초들에 비해 열에 의한 성분 파괴율이 낮아서 차로 끓여 먹더도 상황버섯 효능을 제대로 볼수 있습니다.물론 앞에서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그만큼 중요한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번 더 이야기해도 과하지 않습니다.이상으로 상황버섯의 효능과 먹는법을 알아 봤습니다.

 

2018/01/29 - [건강 이야기] - 매실효능

2018/01/28 - [건강 이야기] - 카무카무효능

2018/01/28 - [건강 이야기] - 제비콩효능

2018/01/28 - [건강 이야기] - 벌꿀의효능

2018/01/27 - [건강 이야기] - 곰보배추의 효능

2018/01/27 - [건강 이야기] - 진피의 효능

 

반응형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플렌효능  (0) 2018.01.30
현미차효능  (0) 2018.01.29
카무카무효능  (0) 2018.01.28
제비콩효능  (0) 2018.01.28
벌꿀의효능  (0) 2018.01.28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