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강효능
환절기 보약이며서 만성 변비에 효과적인 미강가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미강은 쌀겨입니다.뼈를 탈곡하면 겉껍질인 왕겨가 나오고 이것을 벗겨낸 것이 바로 현미이고 현미에서 백미로 도정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현미의 껍질이 바로 미강입니다.
조선시대에 미감의 쓰임으로 보면 궁중 여인들의 피부비책중 하나였으며 천주머니 속에 얼굴울 두르리거나 는 나무통에 넣고 마른 목욕을 했다고 합니다.하지만 요즘은 건강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미강은 도정과정에서 버려지거나 가축사료로 쓰였습니다.요즘은 미강에 대한 피부미용과 만성변비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현재는 이 추출무로 화장품도 출시되었고 건강식품들도 많으며 아주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미강성분 효능
현미가 얼마나 많은 영양 덩어리인지는 아실껍니다.히지만 식감이 좋지 않기 떄문에 도정하는 것이지만 그 과정에서 쌀눈까지 들어갈수 있게 되는 것이고 이때 각종 비타미A,B1,B6,을 비롯해서 철분,인,미네랄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절대 버릴수 었는 귀한 건강식품입니다.
쌀의 영양분중 95%이상을 함유하고 가바,미네랄,단백질,식이섬유,칼슘,철분,감아오지자놀,을 함유함으로써 모두 장건강 노화방지,모발관리,피부미용,아토피성 피부염등 최근에는 비만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다이어트 효능을 인정방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미강은 식물영앵소와 영양소가 풍부해서 미국과 일본에서 산물질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우리가 중점으로 볼 것은 미강의 반성 변비 완화에 도움을 주는 부분입니다.식이섬유와 또 식물성 지방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미강에는 8%나 응축되어 있는 것이 식이섬유입니다.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또 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이런 가을철에 심해지는 만성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습니다
또 미강은 만성변비에 발효해서 먹으면 좋습니다.그렇게 되면 장의 유익균이 장내 환경이 개선되는장점이 있으며 미강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이섬유 뿐만 아니라 장에 유익균인 유산균까지 함께 깨문에 만성 변비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발효미강만드는법
1.미강 1키와 물과 우유를 500ML씩 유산균 요구르트 150ML 넣은후 골고루 섞이도록 반죽한다
2.중탕기에서 37도에서 45도 사이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2~3일 숙성 시킨다.(약 2틀정도 지나면 발효된 정도를 확인한다)
3.발효한 반죽은 건조기에 35도 3일정도 말려준다.(건조기 없는 분들은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3~4일정도 잘 말려주세요)
4.발효한 미강을 사용하기 쉽게 믹서에 갈아줍니다.
미강은 국이나 찌개 또는 다른 요리 할때 나 무침등에 활용하셔도 좋습니다.변비가 있으신분도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미강가루 꼭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하지만 고령일수록 더부룩 함을 느낄수가 있습니다.발효한 미강을 드시면 유산균이 살아 움직이는 것을 섭취하는 것이니 위와 장내 환경에 먹이감을 주어 꿈쩍하지 않던 장의 만성 변비에 좋습니다.가격도 그렇게 비싸지 않고 파는 곳도 쉽게 찾을수 있어서 좋습니다.
미강활용법
미강가루뽁는법은 어렵지 않습니다.프랜이판에 타지 않게 약한 불에서 깨볶듯이 볶아주면 됩니다.
냉장실이나 냉동실에 보관 해 두었던 볶은 미강가루를 그때그때 다양한 요리에 첨가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전통장속에 미강을 첨가하면 식이섬유도 풍부하지만 유산균 강화에도 좋습니다.전통장속에 미강을 첨가하면 식이섬유 뿐만 아니라 유산균 강화에도 좋습니다.
미강은 발효를 시키거나 밥과 함께 지어야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절대 물과는 상극입니다.자연치유의 기적이며 유산균을 살리는 미강이고 내몸의 면역력을 살리는 미강이기도 하고 참 우리 몸에 여러가지도 도움되는 미강임에 틀림 없습니다.우리몸 보이고 안보이는 곳까지 선물을 가져다주는 미강입니다.건강을 생각해서 챙겨 드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미강에 대한 효능과 먹는법 보관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18/01/29 - [건강 이야기] - 상황버섯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