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주식 배당금 받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식 배당금은 주식을 장기간 보유하지 않고 있더라고 기준일에 맞게 하루라도 보유하고 있으면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에 따라 잉여 이익이 났어도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1. 배당금 이란

주식 배당금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에게 지분에 따라서 기업의 이익잉영금의 일부를 분배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기업이 주식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 이익금은 투자와 유보 배당이 적절한 수준에서 잘 관리되어야 합니다.

반응형

배당기준일

배당기준일은 주주가 배당지급을 받기 위해 자신의 주권을 공식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마지막 날입니다.배당주는2 영업일 소요가 되며 배당 기준일 보다 2 영업일 전에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배당락일

배당기준일 이후에 거래되는 주식을 배당락이라고 합니다. 배당락일에는 주식을 매도해도 전혀 배당금 지급일에 문제가 없으며 배당락일에는 주가가 떨어집니다. 이유는 배당금을 받기 전에 배당락일 전에 주식을 보유했다가 배당락일에 다시 매도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2. 배당금 지급일

주식 배당금 지급일은 일반적으로 1년에 한 번 진행되고 연말 배당금은 다음 해 4월 정도에 지급이 됩니다. 회사마다 조금의 차이가 있는데 연말 결산과 주주총회 확정 후에 지급되기 때문입니다.

3. 주식 배당금 확인 방법

주식 배당금은 증권 정보 포털 세이브로에 접속하고 상단에서 주식 탭을 선택하면 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 왼쪽에서 배당정보 탭 선택-배당 명세 전체 검색-하면 됩니다. 그리고 기업명을 입력하고나 돋보기 아이콘을 선택한 후 배당 기준일을 선택 후 조회하면 됩니다.

증권정보 포털 세이브 바로가기

 

네이버에서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법

1. 네이버 홈페이지 접속-증권 탭 선택-네이버 금융 홈페이지 접속-국내 증시, 배당 탭 선택-지난 배당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주식 배당금 받는 법

주식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고 평일 기준 최소 2일 전에 미리 매수를 완료해야 합니다. 증권예탁업무가 체결까지 2일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주식 배당금 조건이 되면 배당금 지급일이 되면 증권사에서 배당주식과 배당금액에 대한 메시지 안내를 해 줍니다.

반응형

주식 배당금은 해당 주식 증권사 계좌에 자동으로 입금 됩니다. 배당금액 메시지에 안내받은 배당금액보다 실제 받는 배당금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세금을 제한 금액이기 때문입니다.배당일 확인 사이트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SEIBRO바로가기

 

SEIBro

 

seibro.or.kr

* 사이트 접속-주식 클릭-좌측 메뉴에서 배당정보 클릭-찾으려는 배당 내역 전체 선택해서 종목 검색합니다. 삼성전자를 예를 들면 삼성전자는 분기별로 현금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삼성전사 주식 배당현황

2020년 2,994원/배당수익률 3,70%(특별 배당지급) *2021년 77원+3,4분기 배당/ 삼정전자 주식은 2020년 특별 배당으로 인해서 배당이 2배가량 상승했으며 주가도 상승하면서 이익을 더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 4분기 배당기준일 12월 30일/배당락일 12월 29일/배당 지급일 22년 4월 중입니다

반응형

이상으로 주식 배당금 기준일 지급일 주식배당금 받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