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장마가 시작되고 있죠? 오늘은 삼복더위에 대해서 알아보고 초복 중복 말복 계산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더워지고 장마로 인해 피해가 우려됨으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복더위란?
삼복더위는 음력으로 7월 16일부터 18일까지 총 3일간을 이야기 하고 이 기간은 그 가장 더운 날짜를 이야기합니다. 삼복(三伏)은 음력 7월경 석 씨(節氣) 중에서 제1회째부터 제3회째까지를 뜻합니다. 1회째는 입추(立秋), 2회째는 중복(處暑), 3회째는 소만(小滿)입니다.
이 중에서 중복 석씨 기간의 10일(일주일의 중간날인 이낙일부 터 다음 주 중간날인 장보름까지)이 가장 무더운 기간이어서 삼복이라는 명칭이 붙게 되었습니다. 삼복더위는 크게 양지(陽地)더위, 음지(陰地) 더위, 대전(大熱) 더위로 나눕니다.
최근의 기후변화로 인하여, 이전과는 달리 삼복 기간의 무더운 기간이 더 길어지거나 강도가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2023년 초복
2023년 초복은7월 11일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양력/음력 초복이 한 번씩 있을 때마다 중복이 되지만, "윤초지정법"에 따른 경우 양력/음력 초복이 동시에 발생하면 한 번으로 세는 경우가 있습니다. 2023년 초복은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등에서도 기념하는 의미 있는 날이기도 합니다. 2023년은 양력/음력 둘 다 초복이기 때문에 중복이 됩니다.
한국에서는 초복의 의미가 크게 가지는 이유가 초복 전통 습관 때문입니다. 초복에는 친척들이나 동네 이웃들이 함께 약초를 모으거나 제사를 지내기도 합니다. 초복에는 약초모으기와 함께 ‘열린 대심(漂亮大心)’이라는 관념을 가지고 출입문, 방마다 대심을 그리는 풍습도 있습니다. 요즈음은 많이 줄어들긴 했습니다,
2023년 중복
2023년 중복은 7월 22일 입니다.
중복일이란 양력(태음력)과 음력(휴먼력)이 동시에 일어나는 특수한 날짜를 이야기합니다. 한국에서는 초복, 중복, 말복이 대표적인 중복일로 존재하며, 중복일에는 다양한 행사나 기념식이 열리고 있습니다. 중국, 일본 등 다른 국가에서도 다양한 행사나 문화적인 전통이 있고 의미 있는 날로 인식합니다.
중복 날짜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력 8월 15일인 추석은 양력과는 중복되지 않지만, 음력 1월 1일인 설날은 양력 1월 1일과 중복됩니다. 중복일이 공휴일과 겹치면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2023년 말복
2023년 말복 늘 8월 10일입니다. 날짜를 계산해 보면 복날 사이가 10일 정도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짜 계산 하는 방법
초복 중복 말복때가 되면 날씨가 엄청 덥습니다. 날짜 계산을 하면 24 절기 중 하지와 입추를 기준으로 계산을 합니다.
초복 계산법:하지를 기준으로 해서 3번째 경일
중복 계산법:하지를 기준으로 4번째 경일
말복 계산법 :입추를 기준으로 1번째 경일
초복 중복 말복을 계산하려면 10 천간과 12 지지의 조합의 달력이 있어야 합니다. 요즘은 인터넷만 치면 나오니까 쉽게 확인은 가능합니다. 초복과 중복 사이가 10일 간격이 있습니다. 중복과 말복은 10일 차이가 날 때가 있으며 20일 차이가 날 때도 있습니다.
하지와 입추가 20일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날씨가 너무 더워지고 있고 장마도 다가와서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