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족저 근막염이란?

족저근막은 종골이라는 발 뒤꿈치 뼈에서 발바닥 앞쪽까지 연결되어 있는 두껍고 강한 섬유질의 막을 이야기 합니다. 족저근막은 발이 아치 모양을 유지할 수 있게 하고 발바닥으로 전해진 충격을 흡수해서 체중이 실려도 보행을 도움을 주는데 족저근막이 손상을 입게 되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족저근막염은 주로 아침에 일어나서 발을 디딜 때 오랜 시간 앉아있다가 일어났을 때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집니다. 족저근막염은 초기에 치료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족저 근막염 원인

1. 무리한 운동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무지하게 운동을 하거나 쉼 없이 운동을 한 경우 또는 족저근막염이 발생이 쉬워집니다. 이 외에 발바닥 충격을 줄 수 있는 운동 농구 에어로빅 같은 운동이 족저근막염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발아치가 선천적으로 높은 사람

발바닥 아치가 정상보다 낮은 경우 평발로 불리며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 변형이 있는 경우에 족저근막염의 발생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족저 근막염 치료법

1. 발바닥 마사지

발바닥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근육을 풀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의자나 바닥에 앉아서 발바닥 전체를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눌러 줍니다. 몇 회 정도 눌러 줍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는 피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발 빼고 벽 밀기

벽과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마주 선후 증상이 있는 다리를 최대로 뒤로 뻗어 줍니다. 양손으로 벽을 밀고 발바닥 전체가 바닥에 닿게 합니다. 약 30초 정도 유지해 준후 하루 10회 정도 꾸준히 반복합니다.

3. 보조기 이용하기

보조기는 딱딱한 플라스틱 재질로 된 제품인 경우 뒤꿈치의 부드러운 조직 부분을 감싸주어 뒤꿈치에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해 줍니다. 이외에 고무제품도 있는데 연부 조직을 감싸주어 쿠션 역할을 합니다. 또한 부목이나 석고 고정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4. 주사요법

다른 방법을 사용했는데 족저 근막염 치료가 호전되지 않으면 주사요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주사요법은 족저근막의 파열 위험이 있으며 뒤꿈치 부분의 위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중히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수술 치료

족저근막염을 수술을 이용해서 강제로 족저근막 자체를 늘려 주는 방법입니다. 수술 시 관찰경을 통해서 족저근막의 절개술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수술치료는 성공률은 70~90% 정도입니다. 수술이어서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6. 체외충격파 요법

족저근막염 수술을 하지 않고 비수술적인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체외충격파 요법입니다. 보통 6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으면 실시하는 치료법입니다.

7. 발가락 당기기

발가락 근육을 수축시키고 발바닥을 이완시켜 주는 것이 족저 근막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족저 근막염이 있는 발 끝을 손으로 잡고 몸 쪽으로 당겨 줍니다. 그 상태로 30초 정도 유지해 줍니다. 발바닥이 당기는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심한 통증이 있으면 중지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생활습관을 바꾸어야 합니다. 과체중이 분들은 체중을 줄이는 게 좋으며 딱딱한 신발보단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오래 서서 일하는 분들은 일 중간중간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