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백내장은?

백내장은 우리 몸의 기관 중에 중요하지 않은 기관은 없지만 그중에 눈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요즘 스마트폰이나 여러 가지 이유로 눈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눈은 또한 노화로 인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눈의 질병 중 대표적인 것이 백내장입니다.

백내장은 수정체에 단백질이 쌓이게 되는 퇴행성 질병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백내장이 생기게 되면 안개가 끼듯이 사물이 흐려지게 보입니다. 밝은 날에는 야외에서 더욱 흐리게 보입니다. 또한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기도 하고 책 읽거나 운전하는 것 또한 힘들어집니다

반응형

백내장이 있는 분들은 수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백내장 수술 비용과 회복기간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흔한 수술이고 한 해에 60만 건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은 대부분 눈이 침침하고 시야가 뿌옇게 보이고 조기 증상이 노안 증상과 거의 비슷합니다. 노안과 구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노안과 구별하기 쉬운 방법은 가까이 있는 물체와 멀리 있는 물체를 번갈아 보게 되면 백내장이 있으면 거리와 상관없이 흐리게 보이며 노안은 가까이 있는 것만 잘 보이지 않습니다.

 

백내장 증상을 확인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실내 전등 불빛에도 과도한 눈부심 증상이 느껴지거나 돋보기안경을 착용했는데도 글자나 물체가 뚜렷하게 보이지 않으면 백내장을 의심해야 합니다. 또한 눈의 분비물과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수술비용

백내장 수술비용은 병원마다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레이저 수술과 초음파 수술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수정체를 단초점이나 다초점 렌즈 교체 여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다초점은 레이저 수술이고 150만 원가량이고 단초점은 50만 원가량입니다. 물론 병원에 따라 조금은 차이는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비는 포괄진료비제 적용대상이어서 20만 9,000원입니다. 하지만 병원에 따리 비보험 렌즈 가격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서울시 기준으로 한쪽 눈만 294만원 인걸로 나타났습니다. 양쪽을 하게 되면 600만 원이 평균 가격이 됩니다.

반응형

검사비가 좀 많이 낮아졌으며 초음파 검사나 레이저 검사 둘 중 하나 건강보험 적용이 됨으로 환자부담금이 5만 원 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병원에 이익을 위해 백내장 수술 전에 필요하지 않은 망막 전위 검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초점 렌즈가 비급여여서 평균 300만 원이지만 더 비싼 금액도 있습니다.

다초점렌즈 백내장 수술비용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지만 실손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으면 보험사가 정한 기준에 따라 보상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 보장내용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백내장 수술 종류

백내장 수술은 초기에는 동공부가 뿌옇다가 나중에 시간이 지날수록 수정체 주변이 혼탁함이 중심부로 진행이 되며 시력이 떨어지게 되면 안압이 상승하고 홍채염이 발생합니다. 보통 바취제를 사용해서 백내장을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합니다. 여기서 수정체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납니다.

 

백내장 수술은 국민건강보험이 되는 게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수정체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나며 국민건강보험도 그렇습니다.

1. 다초점 인공수정체

근거리나 중간거리 원거리까지 모두 초점을 맞춰서 나오는 인공 수정체를 이야기합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국민건강보험이 적용이 되지 않아서 가격은 비쌉니다. 하지만 눈은 중요한 기관이어서 대부분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안경이나 돋보기가 필요 없습니다.

2. 단초점 인공수정체

단초점 인공수정체는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하나의 초점을 갖게 되고 원거리 중거리 근거리 중 초점 하나에 맞춰진 인공수정체입니다. 단초점 인공수정체는 수술비용이 저렴하며 초장기에는 많이 하였고 돋보기가 필요하고 거리마다 명확하게 보이지 않아 요즘은 선호하는 편이 아닙니다.

3. 연속 초점 인공수정체

연속 초점 인공수정체는 빛 번짐과 눈부심 플러스 다초점 인공수정체이고 더욱 개선한 인공수정체입니다. 가격은 좀 더 비싼 편입니다

백내장 수술 회복 기간

백내장 수술을 받은 후 시력이 완전히 돌아오는 기간은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 백내장 수술 후에 1주에서 4주 정도 점안액과 항염증 항생제를 사용하며 회복이 됩니다. 그래서 4주에서 6주 정도 사이에 시력이 대부분 회복이 됩니다. 이 기간 동안은 눈의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각막에 손상을 입은 경우는 백내장 수술 후에 각막부종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서 백내장 수술 이후 시력 회복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백내장 수술비용 백내장 수술 종류 백내장 수술 회복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눈 건강을 위해 스마트폰의 사용을 줄이시고 눈에 좋은 영양제도 미리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