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당뇨란?

당뇨는 서구화된 식습관, 운동부족, 비만, 과식, 흡연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당뇨병은 혈액 내 포도당 수치가 증가해서 당분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질병을 이야기합니다. 당뇨병은 과거에 비해서 점점 흔한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당뇨 수치 기준

1. 공복혈당

공복 혈당은 전날 저녁 식사 후 8시간 공복 상태에서 측정을 합니다. 공복 혈당은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공복 혈당 수치가 감소하는 것은 인슐린 저항선이 개선되어서입니다. 보통 공복 혈당 70~130mg이고 이 값 보다 높으면 합병증 위험이 있습니다.

반응형

2. 식후 2시간 혈당

식후 2시간 이후에 측정해서 식후 2시간 혈당이라고 합니다. 식후 혈당이 상승해서 자연스럽게 공복 혈당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식후 혈당 수치는 180mg/dl 미만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3. 중성지방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비만으로 인한 혈당 조절이 어려우며 관상동맥질환, 동맥경화 등의 합병증이 올 수 있습니다. 트리글리세리드가 지방 세포에 축적되어 비만을 유발하며 혈액 점도를 증가시키게 되면 혈관의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중성지방 150mg/dl 미만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4.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은 혈관을 좁아지게 해서 고혈압의 원인입니다.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이 혈관 합병증을 예방해 줍니다.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이 100mg/dl을 초과하면 심혈관 질환이 발행할 수 있습니다.

5. 당화혈색소 

당화혈색소는 혈액 내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의 당화 정도를 확인하는 검사이며 5~6%가 정상입니다.저혈당 위험이나 당뇨병 경과 동반 질환 및 혈관 합병증 여부를 기준으로 했을 때 당하 헤모글로빈 목표 수준이 6~9%를 권장 합니다.

반응형

한 연구 결과 글리코신화 헤모글로빈 수치를 평균 7% 이하로 유지하면 미세 혈관 합병증이 감소했습니다. 또한 6% 이하에에서도 합병증 발생률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혈압

당뇨병 환자는 혈압 조절이 중요합니다. 혈압이 140/85mmhg 이내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신장 질환이나 심혈관 질환 등 여러 가지 합병증의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당뇨 정상수치 /식전 혈당 70~130mg/dl, 당뇨 정상수치 식후 혈당 90~180mg/dl

당뇨 수치 검사

당뇨 측정은 보통 8시간 공복 후에 혈당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고 식후에 혈당을 측정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은 전날 공복시간을 유지하고 다음날 아침에 공복 혈당 측정을 합니다. 혈액 채취를 팔 정맥에서 하며 또 공복 상태랑 상관없이 무작위로 측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 증상

* 입과 혀가 건조합니다 * 체중이 급격히 줄어듭니다 * 몸에 상처가 자주 생깁니다 *배고픔이 잦고 식욕이 증가합니다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깁니다.

당뇨병 초기 증상

1. 비만

당뇨병은 비만인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며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거나 하면 당뇨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혈당이 높으면 많은 양의 인슐린이 분비되고 배고프면 살이 찌게 됩니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대부분 비만 이거나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2. 가려움증

당뇨병 초기 증상 중에 가려움증이 있습니다. 피부가 가렵거나 피부 장벽의 면역체계가 약해지게 되면 가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식 이후에 가려움증이 있다거나 미열로 인한 가려움증은 혈당이 약간 상승해서 나타 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3. 만성피로

당뇨병 초기증 상중 만성 피로가 있습니다. 휴식을 아무리 취해도 피로가 사라지지 않는 만성 피로입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인슐린 호르몬이 에너지를 적절하게 관리할 수 없고 몸이 피곤할 때 잘자면 혈당이 올라가고 피로가 사라지지 않으며 쉽게 아플 수도 있습니다.

4. 갈증과 잦은 배뇨

당뇨병 초기 증상 네 번째는 소변을 2배 이상 자주 보게 되거나 하면 당뇨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당뇨병이 있으며 삼투압이 당을 소변으로 끌어들여서 소변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소변량이 증가하면 체수분도 감소하고 구강건조와 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시력 저하

당뇨병 초기증 상중 시력저하가 있습니다. 당뇨병은 혈액 내 포도당이 너무 많게 되면 혈액 건강이 악화되고 혈액이 부족하게 되면 눈의 혈류에 악영향을 줍니다. 시력 저하가 있다면 당뇨병 초기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