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카무트쌀이 다이어트와 당뇨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카무트쌀은 고대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건강한 곡물이며 최근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럼 카무트쌀의 효능부터 다양한 먹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또한 카무트가 당뇨에 좋은 건 아시죠?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카무트쌀은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재배되어 온 호라산 밀의 한 종류로, '왕의 곡식'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곡물은 다른 밀 작물에 비해 낱알이 2~3배 크며, 진한 황금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카무트쌀의 효능과 먹는 방법


1. 영양가 높음

카무트쌀은 칼로리가 낮으면서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해 영양가가 높습니다.

카무트쌀은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고 특히 식이섬유 함량이 높습니다. 조리된 카무트 1컵에는 칼로리 227kcal, 단백질 9.8g 탄수화물 47.5g, 지방 1.4g, 나트륨 13.8mg,  섬유질 7.4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혈당 조절:

카무트쌀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 상승을 느리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3. 항산화 효과

카무트쌀은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장 건강 개선

카무트쌀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 내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카무트쌀 먹는 방법

기본 조리법: 카무트쌀을 먹기 전에는 3~4시간 정도 불려야 하고 불린 카무트쌀을 백미와 1:1 비율로 섞어 밥을 지으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볼 수 있습니다.

3. 카무트 다양한 요리에 활용

카무트쌀은 샐러드, 수프, 죽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카무트쌀을 이용한 샐러드는 영양가가 높고 포만감을 줄 수 있어 다이어트 식단에도 도움이 됩니다. 카무트쌀을 이용해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요리를 만들어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카무트 적정 섭취량

카무트는 영양가가 높지만,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서,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고 일반적으로 하루에 카무트 50~100g 섭취를 권장합니다.

 

카무트쌀이 당뇨에 좋은 이유

카무트쌀은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이 고대 곡물은 혈당 조절에 유리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당뇨 환자의 식단에 포함시키기 좋은 선택지 중 하나로 꼽힙니다.

1. 혈당 조절

카무트쌀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 상승을 느리게 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가 천천히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혈당 상승 속도를 늦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카무트쌀은 저혈당 지수(GI) 식품으로 분류되어, 섭취 후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는 당뇨 환자에게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항산화 효과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장 건강 개선

카무트쌀의 식이섬유가 장 내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소화를 천천히 이루어 지게 합니다.

4.건강한 영양 성분

필수 아미노산과 미네랄: 카무트쌀은 필수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전반적인 건강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당뇨 환자의 건강한 식단 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저지방 고단백

카무트쌀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체중 관리와 근육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에게 체중 관리는 혈당 조절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카무트를 이용한 레시피


카무트 셰이크: 카무트쌀을 믹서기에 갈아 저지방 우유와 함께 섞으면 영양 만점의 셰이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아침 식사나 간식으로 좋은 선택입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되는 글

2022.01.10 - [분류 전체보기] - 체지방 줄이는 방법 11가지

 

카무트와 다이어트와의 관계


카무트에는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며, 특히나 단백질과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습니다. 그래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카무트는 저혈당 지수(GI) 식품이고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하여 당뇨병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건강을 개선하고, 포만감을 높여주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