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실내클라이밍 가격 복장 그리고 운동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실내에서 하는 운동이 다양하지만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도 알아보겠습니다.

 

실내 클라이밍이란

 

실내 클라이밍은 높은 벽을 오르는 활동을 하는 것이며 신체 능력과 기술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적절한 복장과 준비물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실내 클라이밍에 대해서 알아보고 준비물 운동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실내클라이밍 준비물 복장

 

스타일에 따라 착용해야 할 복장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운동복을 입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발목까지 오는 티셔츠, 긴 반바지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땀을 흡수할 수 있는 소재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유연성이 편하게 움직일 수 있으면 됩니다

클라이밍화:

내구성과 그립력이 뛰어나야 하며, 발목을 무리 없이 움직일 수 있는 유연성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암장에 발로 밀어내기 때문에 풋홀드를 잘 잡을 수 있는 클라이밍화를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발끝과 발바닥이 적절하게 단단하게 되어 있는 것이 좋으며 발목과 발등의 각도에 따라 디자인이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운동화나 등산화보다 가벼우며, 발의 형태와 무게 중심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높은 벽에서 서서히 고려적으로 오르기 위한 요구사항에 맞게 제작되기 때문입니다. 빌려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내구성과 성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크기와 편안한 착용감을 고려하여 개인 것을 소융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것을 소재해야 원하는 시간에 클라이밍장 이용이 가능합니다.

손가락 보호대와 색소: 손가락 보호대와 색소

클라이밍 센터에서 빌려오는 클라이밍화는 일반적으로 그립(slip) 등 손과 발을 돕는 색소가 펴지지 않은 신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립 위주의 클라이밍에는 손가락 보호대가 특히 필요합니다. 고급 클라이밍화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그립 손가락 보호대를 사용하기 위해 손가락 보호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을 부상에서 보호하고 좋은 그립력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헤드램프:

인도어 클라이밍장은 실내이기 때문에, 적절한 조명이 없으면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헤드램프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수준의 빛을 조절해 줄 수 있으면 됩니다

입체벽등반 전문화:

인도어 클라이밍장에서는 보통 인조암판으로 제작된 벽을 전문으로 합니다. 그래서 이동, 흉내내기, 자기 타는 등 여러 가지 기술과 ufabet 최대한 다양하고 심도 있게 이용할 수 있는 출입구나 목적지 등으로 점차 복잡하고 다양한 벽도 만들어지고 있어 검색을 통해 원하는 공간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Lucky chalk:

클라이밍 중 홀딩 포인트에 자주 미끄러지기 때문에, 충분한 그립력 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대부분의 클라이밍장에서 계면활성제인 러키 찰스 등을 제공합니다. 보통 클라이빙용으로 제조된 기능이 탁월한 안전한 탈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실내클라이밍 운동효과

 

실내 클라이밍은 전신을 사용하는 유산소 및 근력 운동으로, 실외에서 하는 클라이밍보다는 적은 높이에서 하는 경우도 있지만 매우 높은 벽도 있습니다 다.  클라이밍 운동은 여러 가지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근력강화

클라이밍은 그 자체로 상체, 하체, 코어 근력을 모두 사용하는 전신 운동입니다. 높은 벽을 오르며 발, 팔, 다리와 등에 걸쳐 다양한 근육을 활용하게 되므로, 근육들이 지속적으로 발달되어 강력하고 지속적인 근력 향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균형, 조절감, 체력 강화:

클라이밍은 아주 높은 벽을 오르는 경우가 있고 높이, 물리적 자세, 몸의 균형 등 모든 것에 대한 체감각이 크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상체와 하체의 조절, 높이에 대한 조절, 그리고 지속적인 행동에서 악화된 체력 개선이 필요하기 때문에 체력 개선과 유연성을 높일 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

클라이밍은 단순한 힘으로 벽을 오르는 것이 아니며 지속적인 운동으로 호흡과 노력을 조절하며 이동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호흡 및 숨 쉬는 기능을 향상하는 유산소 운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클라이밍은 근력 운동 및 유산소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감과 안정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려운 벽을 오르는 것으로 자신감과 스스로의 능력감을 높이고 새로운 성취감으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체력을 탄력적으로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실내클라이임 장비 대여 비용

클라이밍장마다 대여비용이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 대여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라이밍화: 보통 1회 대여 비용은 만 원대~3만 원대 /손목 끈: 1,000원 ~ 3,000원
캐릭터 빈 (carabiner): 2,000원 ~ 5,000원/보조 다이내믹 로프: 2,000원 ~ 5,000원
벨레이 디바이스: 2,000원 ~ 6,000원

이 금액은 클라이밍장에서 지정한 대여료 일부 가격입니다. 클라이밍장 및 매장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가격은 각 클라이밍장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일부 클라이밍 매장은 어떤 장비도 개인적으로 지니지 않고 대여하는 것을 추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초보자들이 장비를 구매할 만큼 큰 비용을 내지 않아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많은 클라이밍장에서는 또한, 장비 대여 시간에 대한 할인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간이나 월간 대여가 가능하며, 대부분 주간 대여보다 월간 대여가 조금 더 저렴한 편입니다.

대한산악회와 대한등산회가 협력하여 2019년 11월에 전국 실내 클라이밍을 총괄하는 "K-실내암벽클라이밍연맹"을 설립했습니다. 전국의 대표적인 클라이밍장들이 소속되어 있고 여러 경진대회나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연맹의 홈페이지에서는 회원 클라이밍장의 정보와 프로그램, 대회 등의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 알려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을 위하여 또는 취미를 위하여 실내암벽클라이밍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