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나라도 초고령화 사회 진입속도가 빨라지면서 노인 돌봄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정부에서는 치매 국가책임제 시행 및 지역사회 통합 돌봄 사업 추진 등 제도 개선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나 아직 미흡한 수준입니다

오늘은 병원동행매니저 자격및 요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  환자가 병원을 방문할 때 동행해 치료 과정을 돕는 전문가입니다. 이들은 환자가 병원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완화하고, 치료 절차를 수월하게 진행하도록 도와줍니다. 병원동행매니저는 보호자가 요청하면 원하는 시간에 맞춰 집 근처로 방문합니다. 그리고 진료나 검사 시 동행하여 접수 절차 안내 후 대기실에서 함께 기다려줍니다. 간병인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필요시에 따라 의사 면담 신청 대행하기도 하고 약 처방받은 경우 약국에 대신 가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각종 행정업무 처리 도와주며 전반적인 관리 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근무 형태는 정규직 또는 프리랜서 선택 가능하며 보통 주 5일제로 운영됩니다.

 

급여는 시급제 적용되며 경력 쌓일수록 높아집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전문 인력 부족한 상황임으로 진입장벽 낮은 편이고 나이 제한 없이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 자격 요건

 

병원동행매니저가 되려면 다음과 같은 기본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성인 (만 18세 이상)
2. 고등학교 졸업자나 그에 준하는 교육 이수자
3.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자 (교육 기관에 따라 교육 기간 및 요건이 상이할 수 있음)

4. 의료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
5. 사회성 및 인간관계 능력이 뛰어난 사람

 

 

병원동행매니저 교육 프로그램 병원 동행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 프로그램은 보통 다음과 같은 과목을 포함합니다.

병원동행매니저 교육프로그램


의료 서비스 이해: 병원의 기본 운영 원칙 및 절차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증진합니다.
의료 상담 및 의사소통 능력: 환자와 의료진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기술을 향상합니다.
환자 지원 서비스: 환자의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요구에 대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실습 경험: 실제 병원에서의 병원 동행 매니저로의 역할을 경험하며, 배운 내용을 실전에 적용할 기회를 얻습니다.

 

병원 동행 매니저의 역할

 

1. 의료진과의 의사소통: 환자의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합니다

2. 정보 제공 및 교육: 병원 동행 매니저는 환자에게 의료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치료 및 검사, 약물 복용 등과 관련된 교육도 지원합니다.

3. 금전적 지원: 일부 병원 동행 매니저는 환자와 그 가족들의 금전적 지원을 돕기도 합니다. 이는 병원 내에서 의료비 결제, 보험 청구 등의 절차에 대한 도움을 상황에 맞게 제공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4. 환자 안내: 병원 내부 및 외부의 시설과 치료 절차에 대해 환자에게 안내합니다.
예약 조정: 환자의 일정에 맞춰 예약을 조정하고, 병원 내 다른 업무를 도와줍니다.

 

한눈에 보는 도움이 되는 정보 바로가기

국민방문요양센터 바로가기 노인장기요양등급은 무료인가요?
국민방문요양센터 지역별 본인부담금은 얼마 인가요?
방문요양은 어떤 비스를 제공하나요? 장기요양등급은 어떤 건가요?

이상으로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요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