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경이효능
질경이는 국내들과 산 그리고 길가에 흔하게 찾아 볼수 있는 다년생초본입니다.나쁜 환경에서도 질기게 자란다고 하여 질경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질경이의 잎과 씨는 약효과 있어서 한방에서는 잎은 차전 종자는 차전자라는 이름의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요즘 방송인 인터넷 그리고 논문등에 소개된 질경이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습담증,비만해소에 도움이 된다.
습담은 체액의 기능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습답이 지속되게 되면 비방이나,폐,신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체지방이 늘어나며 몸이 붓게 되어 비만은 물론이거니와 여러가지 성인병에 노출 될수가 있습니다.그리고 질경이는 습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습담과 그로 인해 문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한국식품정장유통학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질경이가 혈액속의 지방을 없애주며 비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질경이의 씨앗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독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능이 탁월합니다.그리고 이 효능은 미국식품의약국에서도 인정되었으며 기능성 식품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변비에 도움을 준다
질경이 씨앗에 함유되어 있는 실리움이라는 성분이 자신의 부피에 40배나 되는 수분을 픕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그리고 질역이 씨앗을 충분한 양의 물과 함꼐 섭취하면 변비를 해소하는 것을 도와주고 장을 지나면서 부피가 팽창하여 장멱에 있는 불순물 까지 함께 배출 하는것을 도와줍니다.
4.기관지에 좋다.
질경이에 함유되어 있는 프라타킨이라는 성분이 점액분비를 촉진해 주기 떄문에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를 없애주며 기관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자전초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유
질경이는 중국 한나라에 마무라는 장수가 있었는데 군사를 이끌고 전쟁을 하러 갔습니다.사막을 지나면서 식량과 물이 부족하게 되자 군사들은 아랫배가 붓고 피오줌을 주눈 습열병에 걸려 생명이 위험하게 되고 또한 말이 스스로 먹이를 찾도옥 말고삐를 풀어 마음대로 뛰어다니게 했는데 이틀이 지나자 말이 생기를 죄찾도 맑은 오줌을 누는 것입니다.장수는 말주변을 살폈고 어떤 풀을 뜯어 먹는 것을 보았습니다.군사들에게 그 풀로 국을 끓여서 먹게 했더니 붓기가 빠지고 오줌도 맑아졌다고 합니다.이 풀을 수레바퀴 앞에서 발견했다고 해서 앞전 잘르 ㄹ써서 차전초라고 했다고 합니다.질경이는 민초의 삶에 비유될 정도로 생명력이 끈질기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이뇨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질경이가 허리에 좋다고 하는데..
질경이가 주로 신장에 작용하기 떄문에 한의학에서는 신장은 비뇨생식기능및 호르몬 뼈 허리 귀 등을 포괄한다고 합니다.질경이는 차가운 성질로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습기와 열로 생긴 요통 치료에 활용 할 수 있지만 몸이 마르고 차가운 사람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질겨이를 차로 마시게 되면 방광염,신우신염,요로감염과 콩팥의 여러가지 질환에 활용되고 허리를 튼튼하게 하며 성기능을 도와주는 오지환이라는 처방에도 들어 간다고 합니다.하지만 질경이차 즉 차전차나 차전차 한가지만 약으로 먹거나 술로 담아 마신다고 무조건 허리가 튼튼해 지는 것은 아닙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질경이
예부터 한방에서 질경이를 신장염.방광염.요도명,등에 약으로 쓴다.민간요법에서 만병통치약으로 부를만큼 질경이는 활용 범위가 넓고 약효도 좋다.민간에서는 기침.안질.임질.심장벙.난산.출혈.요혈.금창.종독등에 다양하게 치료약으로 사용해 왔다.천식.각기.관절통.위장벙.부인병.산후복통.심장병.신경쇠약.두통.뇌질환.축농증과 같은 질병들을 치료 또는 예방 할수 있다.동의보감에는 질경이가 간을 튼튼하게 하고 가루로 빻아 먹든 볶아서 먹든 달여서 먹든 어떻게든 먹어도 좋다.오줌이 잘 나오지 않느 증상에 좋으며 기관지염,인후염 등에 효능이 탁월하다고 기록되어 있다.이상으로 질경이 효능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2018/02/17 - [건강 이야기] - 아사이베리효능
2018/02/14 - [건강 이야기] - 아몬드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