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혈당스파이크란



오늘은 혈당스파이크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혈당은 매순간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그리고 식사후에 갑자기 혈당이 급격하게 치솟는다면 한번쯤 내몸을 더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혈당이 오르라 내리락 하는것은 위험합니다.여러가지 연구에 따르면 혈당스파이크가 당뇨변진행을 앞당길수도 있으며 합병증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의 위험도 높힌다고 합니다.그리고 보통 건강검진에서는 공복혈당으로 혈당스파이크를 발견할수 없습니다.그리고 식사후 극심한 식곤증이 있다면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식곤증의 여러가지 원인중에 소화기관에 혈액이 몰리면서 상대적으로 뇌에 공급되는 혈류가 약해져 졸음이 온다라고 합니다.



정상인의 경우 

식루 2시간 혈당이 140mg/dl로 들어 옵니다.


그럼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1.저탄수화물을 섭취한다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는 혈당수치를 왔다갔다 합니다.탄수화물이 몸안에 들어 가면 소화가 되면서 포도당으로 쪼개지며 이건 또한 혈액에 실려 몸 여러곳으로 퍼지게 됩니다.탄수화물이 많이 식사를 하게 되면 우리 몸에 포도당으로 늘어 나게 됩니다.또한 포도당은 에너지원이 필요하긴 하지만 너무 많이는 불필요합니다


2.설탕섭취줄이기

여러가지 가공음식을 먹게 되면 많은 당분을 섭취하게 됩니다.보통 사탕이나 음료수 과자등이 있습니다.몸안에서 분해 되면 혈당만 올려 놓게 됩니다.


3.섬유질을 섭취를 늘려라

혈당스파이크에는 섬유질 식품을 많이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또한 가용성 섬유질이 더 좋습니다.이유는 가용설 섬유질은 우리 몸에서 젤리같이 물질을 만들어서 탄수화물 흡수 속도를 늦추어 줍니다.



이외의 혈당관리법

음식의 종류보다 적절한 양을 드시는 것도 중요합니다.매일 드시는 밥의 양도 조절해서 드시면 좋습니다.밥공기를 변화시키는 만으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또한 식사할때 국이나 찌개에 밥을 말아 드신다면 그것또한 자제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뇨가 있는 분들은 밀도가 높은 고형식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또한 충분한 채소를 섭취하게 되면 탄수화물 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사를 하실때 천천히 드시고 충분히 씹으시기 바랍니다.또한식사시간도 규칙적으로 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식곤증 예방법

식곤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빵 밥 면을 먹지않는 것이 좋으며 잡곡밥이나 보리밥 현미등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후식으로 질이 많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야채나 고기는 드셔도 됩니다.




혈당스파이크로 인한 당뇨병과 합병증

우리몸이 혈당스파이크가 지속되게 되면 한 연구진의 결과 쥐의 췌장 베타세포를 고혈당을 지속한 조건 그리고 혈당 변동을 준 두 부류로 나누어서 관찰했더니 혈당 변동이 반복된 췌장 베타세포가 고혈당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것보다 더 많이 손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으로 혈당스파이크와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은 힘이 됩니다.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성당뇨  (0) 2020.06.23
호랑가시나무효능  (0) 2020.06.19
명이나물효능  (0) 2020.06.15
콩비지효능  (0) 2020.06.14
간에좋은음식  (0) 2020.06.1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