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치질 자가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질은 항문질환을 통칭해서 이야기 하며 항문이 감염되어 고름이 터져 나오는 항문 주위 농양과 치루 또는 항문 부위가 찢어지는 치혈이나 항문 혈관이 부풀어 생기는 치핵을 모두 이야기합니다. 오래 두면 나중에 더 치료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치질 원인

치질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안 않지만 일반적으로 유전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고 잘못된 배변 습관이 문제가 되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화장실에 앉아 있는 습관이나 지나친 음주 변비 등이 원이 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은 출산 후 생기기도 합니다.

반응형

치질 증상

치질은 출혈과 탈항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출혈은 보통 선홍빛을 띠지만 출혈 색깔이 검붉은 색이면 대장암인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또하 치핵 조직이 만져지는 경우고 있습니다. 이런 치질 증상은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을 줍니다

 

치질 자가치료법

1. 변기에 오래 앉아 있지 않기

치질 자가 치료법 중 한 가지가 오랫동안 변기에 앉아 힘을 너무 주는 행위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과도하게 힘을 주게 되면 혈액순환이 장시간 되지 않고 치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배변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와 야채 섭취하기

치질 자가치료법 두 번째는 식단 조절을 잘못해서 식사량이 줄어들게 되면 대변량도 줄어들어 변비나 치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변의 양을 늘려주는 게 좋으며 식이섬유와 물을 충분히 드셔서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야채도 함께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스트레스 줄이기

치질 자가치료법 중 세 번째는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는 것입니다. 지나친 스트레스로 과도한 음주를 하거나 과로로 인해서 스트레스가 쌓이면 항문 주위가 붓거나 심한 통증이 유잘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적당한 운동도 같이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좌욕하기

치질 자가치료법 또 한 가지는 죄욕을 하는 것입니다.좌욕을 하게 되면 항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줍니다.이로 인해 항문의 긴장이 풀리게 되어 증상이 개선 될수 있습니다.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좌욕을 하면 증상을 악화 시킬수 있습니다.3분에서 4분정도가 적당 합니다.

5. 치질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치질 자가치료법에 도움이 되는 또 한가지는 치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그중 요구르트는 유산균이 들어 있어서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주어 변을 촉촉하게 해 주고 변비를 치료해 줍니다. 대장균의 활동도 억제해 주고 설사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치질에 좋은 음시 또 한 가지는 호두입니다. 호두에 들어 있는 지방성분이 단단한 변을 묽게 만들어 줍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장운동이 활발해지면 장의 염증과 세균을 없애주어 치질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6. 치질에 나쁜 음식 피하기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 고추 후주 등 자극적인 음식은 항문 부위를 자극해서 배변 시 통증을 유발하고 치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과 카페인도 피하는 것이 좋은데 감에 들어 있는 타닌 성분이 변비를 유발하고 카페인 성분도 장의 수분을 빨아들여 변비를 악화시키고 치질에 좋지 않습니다.

7. 방석 이용하기

치질 자가 치료법 중 치질 방석 이용하는 것입니다. 방석을 이용하게 되면 바닥에서 올라는 오는 차가운 기운도 막아주고 쿠션도 있어서 치질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8. 장시간 앉아 있지 않기

장 시간 앉아 있게 되면 항문괄약근이 느슨해지고 상체의 수압 작용으로 인해 항문의 혈관이 확장돼서 치질에 걸리기 쉽습니다.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있지 말고 항문 주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9.  케겔 운동하기

치질 자가치료법 중에 케켈 운동이 있습니다. 케켈 운동은 항문을 수축시켰다 이완시키는 운동을 이야기합니다. 이 운동으로 인해 항문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항문 주변 근육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그래서 치질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치질 자가 치료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치질 증상이 나타나면 더 악화되기 전에 병원을 찾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