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요즘 더욱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건강관리예방 차원에서 맞는 주사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자궁경부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들에게 있어서 자궁 건강은 중요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자궁건강을 위해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은 나이에 따라 무료로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궁은 체부와 경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성의 질에 연결된 곳을 자궁경부라고 합니다. 이곳에 악성종양이 생기게 되는 것을 자궁경부암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반응형

무슨 병이든 조기 발견되면 치료하기가 좋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여성에게 발병하는 암중에서 2위에 해당할 정도로 흔하게 생기는 암입니다. 또한 성 접촉에 의해서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제일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궁경부암은 20세 이하에는 발병률이 낮지만 30세 이후부터는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자궁경부암은 크게 두 가지로 나 위어 집니다. 하나는 편 평산 피세포암으로 전체 자궁경부암 중 약 80%를 차지합니다. 또 다른 종류는 선암이고 10~20%를 차지합니다.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주원인이며 보통 99% 이상에서 고위험 HPV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또한 흡연으로 인해 발암물질이 존재해서 원인이 됩니다. 20세 이전보다 30세 이후부터 50대까지 발병률이 올라가게 되고 50대에 가장 높아집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은 초기에 증상이 미비에서 잘 알아 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질의 출혈이나 분비물이 증가하고 악취가 납니다. 또한 관계 후 출혈이 나거나 월경 이외에 출혈이 있거나 분비물이 나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응형

악취. 복부. 다리 통증. 성 접촉 후 출혈. 분비물. 배뇨 장애. 월경을 제외한 정상적이지 않은 출혈

 

이 뿐 아니라 배뇨가 곤란하게 되고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하지나 허리 통증이 있거나 갑자기 체중이 감소하거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무료 나이

자궁경부암은 예방접종이 무료로 가능한 나이가 있습니다. 만 17세 여성 청소년과 18~26세 저소득까지 무료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이외에 성인은 유료로 접종을 맞아야 합니다. 1차 접종 완료 시 2차 접종이 지원됩니다. 가다실 9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가다실 9가

자궁경부암 백신은 서바릭스, 가다실 4가, 가다실 9가가 있습니다. 이는 모두 고위험 바이러스인 6번, 11번, 18번을 예방합니다. 단 예방 가능한 바이러스 종류는 가다실 9가가 가장 많은 종류의 바이러스를 예방합니다.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이어서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가다실 9는 남자분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남성에게 드물게 나타나지만 항문암과 생식기 사마귀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성 접촉 시 바이럿을 남자가 전파할 수 있음으로 예방차원에서 도움이 됩니다.

 

자궁경부암은 국가 건강검진에서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 20세 이상 여성은 2년마다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의무적으로 직장인 가입자나 지역가입자 등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자궁경부암 치료방법?

자궁경부암은 세포검사,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 조직생검 검사를 통해서 1기부터 4기까지 분류되는데 자궁경부암이 발견이 되면 병기에 따라서 수술을 하거나 화학 방사선 요법으로 치료를 받게 됩니다. 자궁경부암은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며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가격

자궁경부암은 의료기관에서 접종하는 경우 가다실 9가는 회당 10~20만원 정도입니다. 총 3번을 해야 하고 최대 금액은 60만 원 정도 비용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병원마다 차이가 조금씩 있어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바로가기(사이트)

사이트 접속 후 가다실 검색-상세 분야에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지역과 병원을 설정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주사는 55세 여성까지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기혼여성이라도 앓고 있는 질환이 없다면 전문의와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미성년자는 무료 접종이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은 만 20세 이상 여성은 최소 2년마다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접종 죽는 연령대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9~14세 총 2회, 1차 접종한 이후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 15세 이상은 총 3회 접종을 권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미성년자는 접종 방법

만 12세 여성 청소년 접종은 건강 여성 첫걸음 클리닉을 통해 예방 접종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을 통해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접속 후-예방접종관리-지정 의료기관 찾기-어린이 국가 예방접종-거주 중인 지역 선택-목록 중에서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자궁경부암 선택-지정 의료기관 예약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 이후 주의 사항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 이후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발열이나 통증 또는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은 큰 부작용은 없는 편이지만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주사를 맞은 전문기관에 다시 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질병 중에 여러 가지 암이 있지만 유일하게 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음으로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