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성 갱년기 나이는 만 45세~50세에 찾아오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가 되면 생리가 멈추고 폐경이 찾아옵니다. 또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감정 기복도 심할 수 있고 열감도 오르고 내립니다. 또한 우울감도 찾아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성의 몸에서도 변화가 오는데 난소가 나이를 먹으면서 난포를 더 이상 생산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생리를 멈추게 됩니다. 마지막 생리일부터 1년 이상 생리가 없으면 거의 폐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여성 갱년기 증상

여성 갱년기가 시작되면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페경이 옵니다. 안면 홍조, 식은땀, 손발 저림도 있을 수 있고 육체적 증상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우울감이 같이 오는 게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폐경으로 인해 여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게 되고 우울하거나 기억력 감퇴도 올수 있습니다.

1. 심장박동수가 빨라진다

심장박동가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혈관의 운동성이 증가하게 되면 혈류가 빠르게 돌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심장박동수가 빨라지게 됩니다. 가끔 빈맥이라고 해서 손목에 손가락을 대고 1분 재었을 때 100회 이상이면 이 경우게 해당됩니다.

2. 불면증

여성 갱년기가 되면 몸에 변화가 오고 밤에 잠을 못 이루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면증이 찾아옵니다. 불면증이 심해지면 몸에 피로가 쌓이게 되면 평소보다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3. 감정 기복이 심해진다

여성 갱년기가 되면 예전과 다른 몸의 변화로 인해서 또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감정 기복이 심해집니다. 감정 기복이 심해지면서 당혹감이나 수치스러움이 올 수 있습니다.또한 갑자기 우울함이 찾아와서 눈물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4. 근육통이 생긴다

여성 갱년기가 되면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고 우울감도 올 수 있고 근육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잠을 제대로 되지 못하니 피로감도 할게 오며 근육을 비롯해서 관절 마디마디에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나이 도움 되는 음식

1. 연어

여성 갱년기에 연어가 도움이 됩니다. 연어에 들어 있는 오메가 3와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여성 갱년기에는 육류보다 어류의 단백질이 도움을 주는데 이유는 호르몬을 자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도 낮추어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2. 석류

여성 갱년기에 도움 되는 음식 중에 석류가 빠질 수 없습니다. 석류에 들어 있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발병률을 낮추어 줍니다. 또한 혈관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여성호르몬이 줄어드는 시기여서 콜레스테롤 양을 증가하고 석류를 섭취하면 그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석류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석류효능

석류효능 석류는 여성의 과일로 불리며 비타민이 풍부해서 비푸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좋으며 실제로 중국 양귀비가 먹어서 더욱 유명해 졌다고 합니다 석류는 석류과에 속하는 낙엽소교목입니

rani78.com

3. 칡

칡 추출물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농도를 올려 줄 뿐 아니라 골밀도는 낮추어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 카테킨 성분이 혈당이 오르는 속도를 낮추어 주고 당이 지방으로 쌓이는 속도도 줄여 줍니다.

4. 콩

콩은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여성중 1명이 요실금 증세를 보인다고 합니다. 콩 중에 검은콩에 이소플라본 성분이 들어 있어서 에스트로겐과 유사해서 체내 에스트로겐 분비를 유도해 주어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불립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서 냉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5. 우유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 중에 우유도 있습니다.갱년기 여성은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유에 들어 있는 세로토닌 성분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이 트립토판 성분이 뇌혈관 장벽을 통과해 뇌신경세포에 들어가서 세로토닌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 원료로 사용됩니다.

6. 자두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중에 자두가 있습니다. 자두에는 항산화 플라보노이드 일종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폐경기 여성의 뼈 미네랄 밀도를 향상해 주고 체중감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붕소 성분이 여성 호르몬을 촉진해 줍니다

여성 갱년기 치료

여성 갱년기 치료 방법은 호르몬을 보충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 칼슘이 많은 음식을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뼈에 무리가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