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상생활을 하면서 손을 자주 사용하게 되고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손 사용이 많아지게 되면서 자주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기 손목 결절종입니다. 손목 결절종은 갑자기 손목이 불룩해지거나 만졌을 때 동그랗게 뭔가가 만져지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자세하게  손목 결절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목 결절종이란?

손목 결절종은 손목을 많이 사용함으로 손목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종 피막 안에 힘줄이나 관절막에서 끈적한 점액질이 나와서 고여서 동그란 주머니 모양을 가진 물혹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손목 결절종은 손목 안쪽의 요골동맥 부위와 손등 쪽에 주로 발생합니다.

반응형

손목 결절종은 양성종양이어서 제거를 해야 합니다. 염증과 통증이 동반할 수 있어서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목 결절종이 있는 사람 중에 저절로 낫는 경우도 있지만 통증이 계속된다면 병원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결절종 원인

손목 결절종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여성에게 흔하게 발행하며 특히나 체조선수나 타이핑을 많이 쓰고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힘줄 조직이나 손목 관절 손상이 부서지면서 물혹이 생기게 되면 자라서 결정 종이 된다고 설명합니다.

손목 결절종 크기

손목 결절종은 원형과 타원형의 크기를 하고 있으며 보통 2.5cm 이하입니다. 손목 사용이 많아지면 크기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손목 결절종 증상

손목 결절종은 가만히 있으면 통증이 덜하고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며 손목을 꺾을 때 불현함이 느껴지고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한 후 뻐근한 느낌이 있는 경우입니다. 또한 손목 부위에 단단한 혹이 만져지는 경우가 손목 결절종 증상입니다.

손목 결절종 치료방법

손목 결절종은 양성이어서 크기가 작고 증상이 보이지 않는 경우는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통증이 있고 다른 불편함이 있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1. 손목 고정

손목 결절종 치료방법은 먼저 손목을 고정해 줍니다. 손목을 고정하는 장치를 이용하게 되면 통증이 줄어들거나 결정 종이 작아질 수 있습니다. 손목 고정장치를 이용해서 손목 주변 근육을 약하게 해서 단기간 동안 사용하면 됩니다.

2. 주사기 흡입법

손목 결절종 치료방법 두 번째는 주사기를 이용해서 결정 안에 액체를 뽑아내는 것입니다. 이 주사기 흡입법은 재발할 수가 있는데 그 이유가 결절 내부에 있는 액체만 제거해서 결절을 구성하는 조직은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병원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손목 결절종 제거 수술

위의 방법을 했는데도 효과가 없다면  손목 결절종 제거 수술을 합니다. 수술을 통해서 결절종을 힘줄과 건 절이나 연결하는 조직을 함께 제거하게 됩니다. 수술을 할 경우 팔 마취 또는 전신마취를 하고 수술을 하는 게 좋습니다.

결절종은 피부를 절개해서 하기 때문에 수술 흉터는 남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흉터는 연해지고 관절 내시경이 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과정에서 지혈대로 수술 부위에 피가 나지 않게 해서 주변의 신경을 다치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손목 결절종 내시경을 하게 되면 절개술보다 통증이 적으며 흉터가 적게 남습니다. 하지만 손목 결절종이 여러 부위에 생겼다면 내시경으로 제거할 수 없으므로 수술을 할 때 세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손목 결절종이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손목을 많이 쓰는 직업이나 운동을 하기전후로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직장인인라면 손목보호대나 특수 마우스를 사용해서 손목에 무리가 덜 가게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이상으로  손목 결절종 증상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