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라지효능



우리 몸속에 독소가 쌓이거나 노폐물이 쌓이면 건강에 적신호가 오게됩니다.
우리 몸속의 독소를 빼는 데 도라지 가루가 좋다고 합니다.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도라지를 즐겨 먹었습니다.한방에서는 뿌리 말린 것을길경이라고하여 천식,기침,기관지에 좋은 음식 또는 약재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들이나 산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자라며 자라게 되면 키가 1미터 이상되어 여러해살이 풀이다 라고 합니다.

그럼 도자히 효능에 대해 잘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천식,기관지,기침에 좋다



도라지 100그램에는 사포닌이 13m이상 들어 있는데 이 사포닌은 기관지 내 점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므로 가래를 삭혀줍니다.


2.식이섬유,다양한미네랄,비타민 함유


도라지에는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 도라지를 먹으면 좋고 쓴맛의 주 성분인 알카로이드 배당체는 복통,기관지염,늑막염,천식을 완화 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3.가래를 삭혀준다



도라지속의 사포닌은 가래를 삭혀주고 혈당을 억제하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도 합니다.

전해져 내려오는 민간요법으로 수닭과 함께 도라지를 삶아 먹으면 대하증이 치료 된다고 했습니다.또한 껍질을 벗긴 뿌리를 기름에 튀겨 먹으면 설사나 치통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항약집성방에는 독이 약간 있으나 햇빛에 말린 뿌리는 인후통의 통증을 완화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에 대한 여러가지 의문점이나 궁금하신 점이 많으실 껀데요~~


도라지에 대한 궁금증


1.도라지의 쓴맛 때문에 어린이들이 쉽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도라지를 꿀에 3일정도 재워 두어 나오는 즙을 먹이거나 대추 ,생강,은행과 함께 약한 불에 끓여서 차로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2.인삼처럼 오래된 것이 좋다?
보통 도라지는 5년 이상 자라면 스테로이드 물질이 생성 되어 지방을 분해 시키는 등 효소 활성이 증가 되므로 효능 또한 좋습니다.


3.천식과 기관지에 좋은이유?



보통 코로 먼지를 들이마시게 되면 먼지는 폐까지 내려 가는데 사포닌은 점액과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폐로 내려가는 먼지의 약을 줄여 주기 때문에 세균의 감염정도를 낮추어 줍니다.이 사포닌이 위점막을 자극해 가래를 쉽게 배출해 주는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위에 질문은 대표적인 도라지의 궁금증이었습니다.





국산 도라지는 2~3년 된 것이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가늘고 으며 잔뿌리가 많고 원뿌리는 두개정도 갈라져 있으며 흙이 겉에 묻어있는 반면에 중국산은 잔뿌리가 거의 없이 원뿌리가 굵고 긴게 특징이며 말리지 않고 씹어보면 질기지 않고 부드러운 식감이 있습니다.
이 도라지를 장기간 보관 하는 방법은 껍질을 벗기기 않고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면 좁습니다.


2018/01/09 - [건강 이야기] - 여주의 효능 알기

2018/01/09 - [건강 이야기] - 굴의 효능

2018/01/09 - [건강 이야기] - 콜라비의 효능


반응형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갈대의 효능  (0) 2018.01.10
녹용의 효능  (0) 2018.01.10
여주의 효능 알기  (0) 2018.01.09
굴의 효능  (0) 2018.01.09
콜라비의 효능  (0) 2018.01.09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